스킬인챈

작성자  
   achor ( Hit: 5468 Vote: 9 )
홈페이지      http://empire.achor.net
분류      계산법/TH0

1. 시작

친한 혈원 한 분이 무리한 백스탭 인챈을 하느라 아까운 경험치와 SP를 계속 날리고 있더군요. 안타까운 마음에 스킬 인챈에 관해 정리를 한 번 했었는데 플포 어게 분들께도 도움이 될 듯 싶어 다시 정리해 옮겨봅니다.


2. TH0까지의 스킬인챈

아시겠지만 카마엘이 나오면서 스킬인챈이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스킬과 인챈의 종류가 다양해 지는 것도 큰 변화입니다만 무엇보다 크게 변화하는 건 렙에 따른 안전인챈 수치일 듯 싶습니다.
만렙이 78인 시절 처음 등장한 스킬인챈은 스킬인챈을 처음 할 수 있게 되는 76렙 이후 렙이 오를 수록 안전인챈 수치가 조금씩 높아집니다. 이를테면 76렙에선 1~3까지가 90% 이상의 성공률을 가진 안전인챈이 되겠고, 77렙에선 4~6, 그리고 78렙이 되면 7~9까지 90% 내외의 확률로 인챈이 가능해 지죠.
처음 스킬인챈이 기획된 바에 따르면 79렙에선 10~12까지, 80렙에선 13~15까지, 81렙에선 16~18까지 안전인챈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궁극적으로는 85렙에 이르러 28~30까지 안전인챈이 되는 셈이지요. 스킬인챈의 한계는 30이고요.

그러나 80렙까지 만렙이 풀린 이후 처음 기획의도와는 달리 렙에 따른 안전인챈 수치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적용되었다면 현재 80렙인 캐릭은 15까지는 90% 내외의 확률로 스킬인챈이 가능했을텐데 말이지요. 대신 이번 카마엘에서는 3배의 경험치와 SP를 들여 인챈에 실패했다 하더라도 이전의 인챈수치가 사라지지 않는 시스템이 도입되더군요. 이것은 애초에 기획된 렙에 따른 안전인챈 수치 증가를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의미 같네요.


3. 인챈수치 10

78렙 이상의 캐릭이 스킬인챈을 할 때 10부터는 40%라는 극도로 감소된 성공률이 나오기에 인챈수치 10에 대한 어떤 환상을 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 소환사 등 특정 직업의 스킬인챈에서는 10이 나름의 의미를 지니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적어도 고헌의 스킬인챈에 있어서 10이란 수치는 완전히 무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10에서의 확률이 급감하는 까닭은 처음 기획된 안전인챈의 수치가 78렙 이후 증가처리해 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지 그 이유일 뿐, 10에서 어떤 놀라운 효과가 나와 일부러 확률을 급감시킨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인챈과정에서 인챈으로 인한 증가량이 잘 설명되지 않기에 혼돈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백스탭처럼 데미지 증가형 인챈은 그 수치가 나오니 쉽게 비교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백스탭 파워9인챈시 위력은 5602가 됩니다. 파워10인챈시 위력은 5616이 되겠고요. 게임내 툴팁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위력 14의 차이인 것이지요. 뎀지 증가량이 툴팁에 나오지 않은 비셔스를 살펴보자면, 파워9인챈시 위력은 659입니다. 파워10인챈시 664가 되겠고요. 역시 고작 5차이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스킬인챈이 무의미 하다는 건 아닙니다. 헥스나 파브 같은 확률성 스킬인챈에 있어서 기본 베이스레이트가 80%인 확률이 스킬인챈을 통해 궁극의 30에 다다르게 되면 베이스레이트는 무려 100%로 상승하게 됩니다. 다소간의 버그성입니다만 비셔스 같은 경우에도 27이상 파워인챈이 된다면 틱당 엠소모량이 0이 되어버려 엠소모 없이 무한 비셔스가 가능해 지기도 하고요. (이건 버그성입니다 비셔스 코스트인챈의 궁극이 틱당 4 엠소모이니까요)

정리하자면 인챈수치 10은 9와 비교하여 큰 차이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미 카마엘에서 인챈이 크게 바뀌기에 이 고인챈의 효능 또한 다시 변경될 가능성은 물론 있겠습니다만 현재로선 무리하여 10인챈을 할 까닭은 전혀 없습니다.


4. TH1에서의 스킬인챈

끝으로 이미 카마엘에서의 스킬인챈을 대충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다시금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백스탭: 파워, 코스트, 추가4대원소속성
데들리: 파워, 코스트, 추가4대원소속성(데들리는 코스트 인챈시 위력도 소량 증가합니다)
샌드붐: 코스트, 챈스, 에디셔날블라인드, 추가물리뎀지
마모: 챈스, 타임, 크리위력증가, 크리확률증가
얼터: 타임, 리커버리, 공속증가, 공격력증가
비셔스: 파워, 코스트, 추가헤이트, 방어력증가
블리드: 코스트, HP드레인, 상대이속저하
스팅: 챈스, 코스트, HP드레인, 상대이속저하
어큐: 코스트, 방어력증가
프리징: 파워, 코스트, 챈스, 추가물속성
헥스: 챈스, 코스트, 추가물리뎀지
크파: 크리확률증가

본문 내용은 6,439일 전의 글로 현재의 관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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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Written: 05/25/2005 01:21:19
Last Modified: 02/27/2025 10:17:00